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샤워 시간과 건강

by 로욜라토끼 2024. 1. 27.
반응형

샤워 시간과 건강

저는 샤워를 보통 30분 이상 길게 하는 편입니다. 좀 짧게 줄여야 하는데 맘 같지는 않네요. 오늘은 샤워시간과 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긴 시간의 샤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면, 여러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샤워는 개인위생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지만, 너무 오래하거나 너무 자주 하는 것은 피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피부 건강 : 장시간 샤워는 피부의 자연스러운 유분을 제거할 수 있어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뜨거운 물로 샤워할 경우 피부의 보호 장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때 손을 자주 씻었더니 손이 건조해서 고생들 많이 한 경험이 있으시죠? 그때는 어쩔 수 없었지만 장시간 또는 빈번한 샤워는 피부를 손상시키기 쉬우니 주의를 요합니다.

2. 수분 손실 : 뜨거운 물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건조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건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소비 : 긴 샤워 시간은 물과 에너지의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이는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가정의 에너지 비용도 증가시킵니다. 지구도 아끼고 오래 사용해야 해요.

4. 이완 효과 : 반면, 적당한 시간 동안의 샤워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샤워를 오래 하지만 좀 줄여 나가야겠어요.

5. 만성 질환 : 특정 건강 상태나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긴 샤워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는 피부 감각이 둔화되어 있어 뜨거운 물로 인한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샤워 시간은 개인의 피부 타입, 건강 상태, 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적절한 샤워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적절한 샤워 시간은 몇분이 좋을까요? 적절한 샤워 시간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5분에서 15분 사이가 권장됩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필요한 위생을 지킬 수 있으며, 동시에 피부 건조나 탈수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5분 내외의 짧은 샤워 : 기본적인 위생을 유지하며, 피부에 지나치게 자극을 주지 않고 자연스러운 유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온도 조절 :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의 자연 보호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샤워 빈도 조절 : 매일 샤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건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매일 샤워하기보다는 하루걸러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권장 사항은 개인의 활동 수준, 피부 타입,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샤워 습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