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란?
종교는 인간 문화와 사회의 복잡하고 다면적인 측면입니다. 그것은 존재의 본질, 삶의 목적, 그리고 인간과 신성 또는 초월자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려는 다양한 믿음 체계, 실천, 의식, 도덕적 규범, 그리고 세계관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종교는 우주와 인간의 탄생, 존재, 죽음에 대한 믿음 체계라 할 수 있으며 종교를 통하여 믿음 공동체 또는 신앙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종교는 종종 인간보다 높은 위치의 전능한 신의 존재, 영적인 존재, 영혼의 불멸, 삶의 목적에 대한 믿음, 사후세계 등을 포함합니다. 종교는 또한 종종 도덕적 지침과 의식과 같은 관습도 함께 합니다.
수많은 종교들이 인류의 역사를 통해 등장했었고 전쟁, 박해 등으로 사라지기도 하였습니다. 다양한 토착 종교와 민속 종교뿐만 아니라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와 같은 세계 주요 종교들을 포함하여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존재하기도 합니다. 각 종교는 종종 신성한 경전, 경서 또는 구전 전통에 근거한 그들만의 독특한 믿음, 가르침, 그리고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교는 종종 궁극적인 삶의 의미, 진리, 도덕, 윤리, 그리고 사후세계의 문제들을 다루며, 개인과 공동체들에게 세상과 그들의 위치를 이해하기 위한 틀, 규약 등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공동체 정체성과 사회적 결속력의 기초뿐만 아니라 마음의 안식, 영적 교류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종교적 관습, 규약은 종교의식, 기도 방법, 명상, 예배, 순례, 특정한 음식 제한 또는 도덕적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 목사, 이맘, 승려와 같은 종교 지도자들은 종종 그들 각자의 공동체를 위해 종교적인 행사를 주관하고 경전의 가르침을 지도하고 해석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종교적인 믿음은 개인적인 것이나 집단의 의식을 통하여 서로 일정 부분 공유되기도 하지만 같은 종교적 전통 안에서도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적 배경, 개인적인 경험, 그리고 개인적인 믿음에 영향을 받아 같은 종교라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그들의 종교를 해석하고 실천하기도 합니다.
종교는 예술, 건축, 문학, 음악 및 사회 규범 등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인간의 역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종교적 믿음과 관행이 때때로 긴장과 심지어 폭력, 전쟁으로 이어지기도 하였기에, 그것은 영감과 갈등의 원천이기도 하였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종교는 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는 삶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종교와 정치, 과학, 윤리와 같은 사회의 다른 측면들 사이의 관계는 계속해서 논쟁과 탐구의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큰 종교는 기독교로, 세계 인구의 약 32%가 기독교인입니다. 두 번째로 큰 종교는 이슬람교로, 세계 인구의 약 24%가 이슬람교도입니다. 그 다음으로 큰 종교는 힌두교로, 세계 인구의 약 13%가 힌두교도입니다. 네 번째로 큰 종교는 불교로, 세계 인구의 약 6%가 불교도입니다. (-본 자료의 출처는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2022년 1월호 입니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믿는 유일신교로 서기 1세기에 팔레스타인에서 시작되었으며, 2022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25억 명이 넘는 신자가 있습니다. 기독교의 주요 종파로는 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입니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하는 유일신교로 이슬람교는 서기 7세기에 아라비아에서 시작되었으며, 2022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19억 명이 넘는 신자가 있습니다. 이슬람교의 주요 분파는 수니파와 시아파, 카와리즈파 입니다.
힌두교는 브라흐마, 비슈누, 시바를 포함한 여러 신들을 숭배하는 다신교입니다. 힌두교는 인도에서 시작되었으며, 2022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넘는 신자가 있습니다.
불교는 깨달음과 고통에서의 해방을 추구하는 종교입니다. 불교는 고대 인도에서 시작되었으며,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따르고 불경을 경서로 삼는 종교입니다. 2022녀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5억 명이 넘는 신자가 있습니다. 불교는 앞의 기독교, 이슬람교, 흰두교 와는 달리 절대자로서의 신을 숭배하지 않는 종교중 하나 입니다.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진성사 받는 날 「목동성당」 (70) | 2023.11.25 |
---|---|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7) | 2023.06.02 |
종교의 기원 (7) | 2023.05.20 |